[아트코칭 S-12] "도형으로 만나는 내면 여행"
『도형으로 그리는 마음 지도: 도형지 소개와 공간 활용의 이해와 4가지 기본 도형 소개』
저는 요즈음 도형 상담을 소개 할 ‘Art Coaching - 도형과 함께 떠나는 내면 여행’(가제)책을 집필 중입니다.
도형 상담은 영어로 'Graphic Therapy'라고 합니다. 손으로 도형(○□△S)을 그리는 행위를 통해 무의식을 의식화하고, 현재의 심리 상태를 읽어내어 나의 강점은 더욱 극대화 하고 약한 부분은 치유로 연결하는 투사적 진단 도구입니다. (도형심리검사GPTI 활용.)
저는 지난 45년 BOA에서 일하면서 작년에 퇴직하고 22년째 국제코치로 일하면서 ‘Art Coaching-그림으로 배우는 코칭’ 프로그램으로 (사)한국코치협회 KAC자격 인증기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9년 도형을 만나 사랑에 빠졌고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임상을 거치며, 저만의 해석을 더한 ‘도형 코칭’의 세계를 열게 되었어요.
이 책은 몇 가지 차별성이 있습니다. 하나는 4가지 기본 도형을 인체 비유와 역할 비유로 이해하기 쉽게 풀어 내었고 또 한가지는 컬러 대입입니다. 이는 단순히 성력을 분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도형에 투영된 컬러의 의미를 분석하여 무의식속에 가려진 깊은 내면심리를 들여다보기 위한 무의식을 꺼내는 작업입니다.
『인체 비유와 컬러 대입으로 이해하는 무의식을 다루는 도형 세계』
도형지에 나를 투사해 그리는 과정은 마치 부감법(새가 높은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시선)으로 나의 삶을 바라보는 것과 같습니다. 과거, 현재, 미래가 한눈에 다 보입니다. 내 마음이 지금 어디에 머물러 있는지, 에너지가 어느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지 사진을 찍듯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내 마음이 어디에 머물러 있는지 몰라 방황하시는 분들께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중요한 건 자신의 타고난 기질대로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도형'이란 툴을 내 곁에 두고 한번 실행 해보세요. 일주일에 한번씩만 그려보세요. 한달 안에 삶의 변화를 체감 하실 수 있습니다.
도형 코칭이 여러분의 내면을 비추는 거울이 되고, 먼저 나를 알고 타인과 더 깊이 연결되는 다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단순한 도형 몇 개가 그려내는 놀라운 마음의 지도를 따라 특별한 내면 여행을 시작해 보세요. 님의 무의식이 그어 내려간 선의 궤적을 이해하고 그 안에 담긴 당신만의 고유함을 발견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Q. 가장 먼저 떠오르는 도형은 무엇인가요?
"사람들 안에는 예쁜 것들이 너무 많다!" - Written by 이정화 아트코치
댓글 쓰기